티스토리 뷰

효능및부작용

바나나 효능 11가지

바로오토 장대리 2020. 2. 20. 20:44

 

 

좋은 음식이 최고의 보약이라는 말이 있죠.

시중의 많은 약들이 식용 재료로 만들어지기도 하지만

음식만 제대로 먹으도 건강 유지는 물론 치료에도 도움이 되요.

 

여러 음식 중 특별히 여러 가지 효능을 지닌 것들이 있죠.

바로 바나나도 그 중 하나인데요.

바나나는 어떤 효능을 가지고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고혈압 개선

과도한 염분 섭취와 칼륨 부족이 고혈압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해요.

우리 피 속에는 충분한 칼륨이 있어야 해요.

그런데 바나나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매일 아침 바나나를 먹는 습관은

혈압을 정상으로 유지시켜주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2. 스트레스 해소

앞서 말했듯 혈압을 위해서는 칼륨이 중요하다고 했는데요

스트레스는 우리 몸의 칼륨 수치를 떨어뜨려요.

바나나를 먹으면 칼륨이 보충되고 심장박동이 정상화되고 몸에 필요한 수분량을 조절해주기도 한다고 해요. 

 

3. 우울증 완화

바나나에서 발견되는 트립토판은 행복한 감정과 연관된 세로토닌의 분비를 자극한다고 하는데요.

바나나를 하루 1개만 먹어도 세로토닌 분비를 증가시키는데 충분한 역할을 한다고 해요.

개인적인 차이가 있겠지만 바나나를 먹으면 몇 분 안에 행복감을 느끼게 될 거에요.

 

4. 변비 및 소화기능 개선

바나나에는 섬유질인 펙틴이 다량 함유 되어있어 소화기능을 촉진시키고 체내 독소를 배출하는데 일조하는데요.

바나나는 장을 부드럽게 해주는데 도움이 되는 성분도 함유하고 있다고 해요.

단, 변비 때문에 바나나를 먹을 경우에는 잘 익은 것을 골라서 먹어야 한다고 하네요.

 

5. 생리전 증후군 (생리통완화)에 도움

 

바나나에는 비타민 B6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비타민 B는 생리전 증후군(생리통)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준다고 알려져 있어요.

바나나는 복부 통증과 허리 통증을 감소시키고 흥분을 가라앉히는데에도 효과도 있다고 해요.

 

 

6. 근육 강화

 

바나나 속 다량 함유된 칼륨의 또 다른 효능인데요.

칼륨은 우리 몸의 근육을 강화하고 운동 후 빠른 회복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6. 항암효과

 

바나나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녹색에서 노란색

노란색에서 검은색으로 껍질의 색이 변하게 되는데요.

이때 생겨나는 검은 반점을 슈가스팟이라고 불러요.

이 슈가스팟이 많이 생겨날수록 바나나 과육의 당도가 높아지고

암세포를 파괴시키는 종양괴사인자도 함께 증가한다고해요.

겉보기엔 불쾌할지 몰라도 이 슈가스팟이 많이 생겨난 바나나를 섭취했을 때가

노란 바나나를 섭취했을 때 보다 무려 8배 이상의 항암효과를 나타낸다고 하네요.

 

 

7. 피부 미용

 

바나나에는 피부미용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어

멜라닌 세포에서 만들어진 멜라닌 색소가 피부에 침착하는 것을 막아주어

깨끗하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이어 바나나에 함유된 비타민E와 베타카로틴 성분은

체내 활동산소를 제거해주고 피부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8. 눈 건강

 

바나나에 함유된 비타민A는 눈의 피로를 줄여주고 시력을 보호하며 야맹증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더불어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A로 전환되어 안구건조증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9. 혈관 건강

 

바나나는 심혈관 시스템에 대해 혈압만 조절해주는 것은 아니에요.

심장 박동을 안정적으로 뛰게 도와주며, 섬유질이 풍부하여 동맥의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 주기도 하는데요.

이로써 동맥경화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10. 불면증 완화

 

바나나에 함유된 트립토판은 수면에 도움을 주는 호르몬을 생성시켜 숙면을 취할 수 있게 도와준다고 해요.

마그네슘과 칼슘은 근육의 긴장완화에 도움이 되어 육체피로가 쌓였을 때에도

편안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게 도와준다고 해요.

 

 

11. 다이어트

 

바나나는 100g 당 79kcal밖에 되지 않는데요, 쌀밥기준 100g 당 150kcal 인것과 비교하면 거의 절반밖에 되지 않는 저칼로리 식품이에요.

게다가 바나나에는 탄수화물과 식이섬유가 많이 포함되어 있어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는데요.

이로써 바나나를 먹으면 음식을 먹고싶은 욕구를 줄여줄 수 있고, 포만감으로 인해 허기를 더 오래 참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고 해요.

하지만 다이어트를 위해서 섭취하는 바나나는 잘 익은 바나나보다 덜 익은 바나나를 섭취할 때

저항성 녹말이 많아 다이어트에 더 효과적이라고 하니 이 점 숙지하시길 바래요.

 

 

여기까지 바나나의 기적적인 효능 11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바나나가 우리 몸에 이렇게 좋은 음식인지 몰랐는데요.

오늘 당장 마트가서 바나나 한 송이 구매하러 가야겠네요. 

'효능및부작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콤부차 효능 및 부작용  (0) 2020.03.17
스피루리나 효능 및 효과  (0) 2020.03.16
두릅 효능 알아보자  (0) 2020.02.26
달래 효능 및 달래 요리  (0) 2020.02.26
아티초크 아티소 효능 및 복용법  (1) 2020.02.21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