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각종정보

ADHD 증후군 정리

바로오토 장대리 2020. 8. 3. 16:24

아이를 키우고 있는 부모라면 당연히 내 아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똑똑하고 바르게 자라길 바라는 마음만큼 내 아이가 건강하게 성장하길 바라는 부모의 마음은 누구나 똑같을텐데요.

하지만 아이를 키우다보면 눈에 넣어도 안 아플 아이지만 너무 활동적이거나 주의력 결핍에 대한 모습을 보면서 '아직 어리니까 잘 몰라서 그런거겠지?' 라고 치부하는 분들이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증상이 누가 봐도 지나치다고 생각이 될 때는 ADHD 증후군에 대해 의심해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ADHD 증후군를 가진 사람들은 주의를 기울이거나 충동적인 행동을 통제하거나 (결과에 대해 생각하지 않고 행동 할 수 있음) 지나치게  활동적일 수 있습니다. 
ADHD는 치료할 수 없지만 성공적으로 관리 할 수 ​​있으며 어린이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일부 증상이 개선 될 수 있습니다.

ADHD 증후군는 유년기 의 가장 흔한 신경 발달 장애 중 하나입니다 . 그것은 어린 시절에 처음 진단되며 종종 성인으로 지속됩니다. ADHD 증후군을 겪고있는 아동은 주의를 기울이거나 충동적인 행동을 통제하거나 (결과에 대해 생각하지 않고 행동 할 수 있음) 지나치게 활동적 일 수 있습니다.


ADHD 증후군 징후 및 증상

아이들이 한 번에 집중하고 행동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것은 정상적인 일입니다. 
그러나 ADHD 증후군 아동은 이러한 행동에서 벗어나지 않습니다. 
증상은 계속되고 심각 할 수 있으며 학교, 가정 또는 친구와 함께 어려움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ADHD 증후군 아동이 많이 겪는 증상

 

백일몽
많은 것을 잊거나 잃어 버린다.
말이 너무 많다.
부주의 한 실수를하거나 불필요한 위험을 감수한다.
유혹에 저항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번갈아 가면서 하는 행동에 어려움이 있다.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는데 어려움이 있다.
의사소통과 의사표현의 무리가 있다.

ADHD증후군에서 3가지 정도로 나뉘어집니다.
부주의 : 개인이 과제를 정리하거나 마무리하거나, 세부 사항에주의를 기울이거나, 지시 나 대화를 따르는 것은 어렵습니다. 사람은 쉽게 산만 해 지거나 일상 생활의 세부 사항을 잊어 버립니다.


과잉 활동성  : 그 아이는  욕설과 대화를 많이합니다. 오랫동안 (예를 들어, 식사 나 숙제를하는 동안) 앉아있는 것은 어렵습니다. 더 작은 아이들은 끊임없이 뛰거나 뛰어 오를 수 있습니다. 개인은 불안을 느끼고 충동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충동적인 사람은 다른 사람을 많이 방해하거나 사람들로부터 물건을 얻거나 부적절한 시간에 말할 수 있습니다. 사람이 자신의 차례를 기다리거나 지시를 듣기가 어렵습니다. 충동이있는 사람은 다른 사람보다 더 많은 사고와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결합 증상 : 위의 두 가지 유형의 증상이 한 사람에게 동일하게 존재합니다.
증상은 시간이 갈 수록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습니다.

 


ADHD 증후군의 원인

과학자들은 ADHD 증후군 환자의 가능성을 관리하고 줄이기위한 더 나은 방법을 찾기 위해 원인과 위험 요소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ADHD 증후군의 원인과 위험 요인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현재의 연구에 따르면 유전학이 중요한 역할을한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쌍둥이에 대한 최근 연구는 유전자를 ADHD증후군과 연결합니다.
유전학 외에도 과학자들은 다음과 같은 다른 가능한 원인과 위험 요소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뇌 손상, 임신 중 또는 어린 나이에 환경 (예 : 납)에 노출, 임신 중 알코올 및 담배 사용진단
아동에게 ADHD 증후군이 있는지 결정하는 것은 여러 단계를 거치는 과정입니다. 
ADHD 증후군을 진단하는 단일 검사는 없으며 불안, 우울증, 수면 문제 및 특정 유형의 학습 장애와 같은 다른 많은 문제도 비슷한 증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의 한 단계는 ADHD 증후군과 같은 증상의 다른 문제를 배제하기 위해 청력 및 시력 검사를 포함한 건강 검진을받는 것입니다. ADHD 증후군 진단에는 일반적으로 ADHD 증후군 증상을 평가하고 부모, 교사 및 때로는 어린이의 아동 이력을 확인하기 위한 점검 목록이 포함됩니다.

 


6세 미만의 어린이

ADHD 증후군 아동의 경우 행동 요법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약물을 복용하기 전에 중요한 첫 단계입니다.
행동 관리에 대한 부모 교육은 부모에게 자녀를 도울 수있는 기술과 전략을 제공합니다.
어린 아이들에게 약물 이외에도 행동 관리에 대한 부모의 훈련이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어린 아이들은 ADHD 증후군 약물 복용은 보다 더 많은 부작용이 있습니다.
어린 아이들에게 미치는 ADHD 증후군 약물의 장기 효과는 잘 연구되지 않았습니다.
ADHD 증후군을 겪고있는 아동은 부모의 도움 없이는 자신의 행동을 변화시킬만큼 성숙하지 않기 때문에 부모 훈련에 중점을 둔 요법 만 권장됩니다 . 
일부 치료사는 ADHD 증후군을 가진 어린이를 치료하기 위해 놀이 요법 또는 대화 요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놀이 요법은 어린이들이 놀이를 통해 자신의 경험과 감정을 전달할 수있는 방법을 제공하는 방법이고, 
대화 요법은 아동과 치료사 간의 언어 의사 소통을 사용하여 정신 및 정서 장애를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ADHD 아동 약물치료는?

약물 치료는 어린이들이 일상 생활에서 ADHD 증상을 관리하도록 돕고 가족, 친구 및 학교에서 어려움을 유발하는 행동을 통제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6 세 미만의 어린이에서 ADHD를 치료하기 위해 FDA에서 승인 한 여러 종류의 약물
각성제 는 가장 잘 알려져 있고 가장 널리 사용되는 ADHD 약물입니다. ADHD 어린이의 70-80 % 사이에서 이러한 빠르게 작용하는 약물을 복용 할 때 ADHD 증상이 줄어 듭니다.
비 자극제 는 2003 년 ADHD 치료를 위해 승인되었습니다. 

자극제만큼 빨리 작용하지는 않지만 그 효과는 최대 24 시간 지속될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는 어린이에게 다르게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식욕 감소 또는 수면 문제와 같은 부작용이있을 수 있습니다. 

한 자녀는 한 약물에 잘 반응하지만 다른 약물에는 반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약물을 처방하는 의료 제공자는 다른 약물과 복용량을 시도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AAP는 의료 서비스 제공 업체가 약물 복용량을 관찰하고 조정하여 혜택과 부작용간에 적절한 균형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부모가 자녀의 건강 관리 서비스 제공자와 협력하여 자녀에게 가장 적합한 약물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녀의 행동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부모를 위한 팁>
​계획을 작성해보세요. 

기상 시간부터 취침 시간까지 매일 같은 일정을 따르도록 유도하여야 합니다.
아이가 책가방, 옷, 장난감을 매일 같은 장소에 놓아서 잃어 버리지 않도록하세요.

 

주의 산만 관리. 

자녀가 숙제를 할 때 TV를 끄고 소음을 제한하며 깨끗한 작업 공간을 제공하세요. 

ADHD를 가진 일부 어린이는 배경 음악을 듣거나 듣고있을 때 잘 배웁니다. 자녀를보고 무엇이 효과가 있는지 살펴봐주세요.

 

선택을 제한하세요. 

자녀가 압도적이거나 지나치게 자극받지 않도록하려면 몇 가지 옵션 만 제공하는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이 옷이나 그 음식,이 음식이나 그 음식, 또는이 장난감이나 그 음식 중 하나를 선택하도록 하세요

 

자녀와 대화 할 때 명확하고 구체적이어야합니다. 

자녀가하는 말을 설명하여 듣고 있다는 사실을 자녀에게 알려주고. 무언가를해야 할 때 명확하고 간단한 지시를 사용하도록 하세요

 

자녀의 계획을 세워보세요. 

복잡한 작업을 더 간 짧은 단계로 나눕니다. 긴 작업의 경우, 일찍 시작하고 휴식을 취하면 스트레스를 제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목표와 칭찬 또는 기타 보상을 사용하는것이 좋아요. 

자녀에게 목표를 말하거나 다른 방식으로 노력한 것에 대해 보상함으로써 그들이 잘 한 일을 알려주고 칭찬해주세요. 목표가 현실적이어야합니다. 작은 단계가 중요합니다!

 

효과적으로 훈련하는것이 좋아요. 

꾸짖거나 소리 지르거나 때리는 대신 부적절한 행동의 결과 로 효과적인 지시 , 시간 초과 또는 권한 제거를 사용하는것이 좋아요.

 

긍정적인 기회를 만듭니다.

ADHD를 가진 어린이는 특정 상황에 스트레스를 줄 수 있습니다. 학교, 스포츠, 예술, 음악 또는 놀이 등 자녀가 잘하는 일을 찾아서 격려하면 긍정적 인 경험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생활 습관을 제공하십시오. 

영양가있는 음식, 많은 신체 활동 및 충분한 수면이 중요합니다. ADHD 증상이 악화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럼 다시 한 번 더 ADHD 증후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라도 아이가 위험한 행동을 자주하고 늘 불안하고 초조한 모습을 보인다면 ADHD증후군을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ADHD의 정의"

ADHD는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을 보이는 증상입니다.
ADHD는 복합적인 기능저하로서 억제가 잘 안되고 흥분을 잘해 산만하고 집중력이 짧거나 잘 안되는 증상입니다.

 


ADHD아이들의 '도파민'을 관리해주세요.

사람의 두뇌는 다음의 일을 예측하고 싶어합니다.
뇌는 패턴을 찾는 기관이기 때문에 앞일을 예측하면 내가 상황을 통제하고 있다면 만족감을 느낍니다. 
사람의 두뇌는 자기 생각이 옳았다고 확인하는 순간을 좋아합니다.
내가 어떤 예측을 했을 때 그대로 맞아떨어지면 두뇌는 기분을 좋게 하는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을 분출합니다.
그래서 주위 환경이나 타인과의 관계에서 어떤 패턴을 발견하면 몸의 모든 기능이 더 원활하게 돌아갑니다. 
다음 상황을 예측하면 기분이 좋아지기 때문입니다. 

 


도파민은 쾌감을 줄뿐 아니라 경계심과 집중력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주위를 경계하고 정신을 집중하는 습관은 아주 어릴때 부터 키울 수 있습니다.
아이는 경계하고 집중하고 쾌락을 느끼는 감각을 반복하며 무언가에 집중하는 순간을 더 좋아하게 됩니다.

도파민을 올리기 위해 부모님이 할 수 있는 Tip

Tip1. 그림책을 반복해서 읽어주세요.
아이에게 시간을 들여 그림책을 읽어주세요.
두세번 책을 읽은 후 그림책을 열어 덮개로 그림을 가립니다. 
덮개 안에 무엇이 숨어있는지 말로 설명하면 아이는 그것을 기억하기 시작합니다. 

이 놀이의 진가는 그때부터 나타납니다. 
덮개 아래 무엇이 숨어있는지 알기 때문에 아이는 하나씩 모습을 드러낼 때 마다 내가 맞았다며 뛸뜻이 기뻐한답니다. 
집중력이 높아지는 순간입니다. 

 


Tip2. 책을 가지고 예측훈련을 하세요.
아이가 조금 더 자라면 책 읽는 시간을 이용해 예측훈련을 합니다.
아이들은 책에 나오는 인물이 앞으로 어떻게 될지 예측하기를 좋아합니다. 
책을 읽기 전에 그림을 먼저 보여 주고 "앞으로 어떻게 될까?", "왜?"등의 질문을 던지며 다음 내용을 예측할 기회를 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아이의 도파민을 올려주시면 아이의 ADHD 증상이 조금씩 완화되는 모습들이 보여집니다. 
부모님들의 노력으로 아이들의 도파민이 활성화되면서 ADHD의 증상이 완화될 수 있기 때문에 치료적기에 부모의 노력이 중요합니다.

청소년기까지 ADHD증후군의 아이들을 방치하게 된다면 아이들은 갈수록 학업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잃게 되고 학교생활 자체에도 재미가 없어집니다.
이런 모습이 심해진다면 학교생활 자체에 대해서 등교를 거부하게 되고, 부모와 교사, 친구들과 격한 감정적 충동을 발생시키기도 하고 자극적인 컴퓨터 게임과 오락에 지나치게 빠지게 됩니다. 
그로인하여 2차적 문제가 더 심해지면 아이들은 우울장애, 불안장애, 가출, 폭행과 같은 비행소년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성인기까지 나타나는 분들은 성인이 되어서 처음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어릴때 부터 시작된 것이 성인까지 지속적으로 이어지는 것이랍니다. 
성인ADHD증상은 아주 다양하게 나타나며 직장과 가정에서 생활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습니다. 
집중력이 저하로 인하여 업무를 제때 끝내지 못하고 업무안에서 잦은 실수를 일으킵니다. 
심한 감정기복으로 인하여 분노표현을 잘못표출하기도 하고, 난폭운전을 하고, 부부싸움도 자주 일어나게 됩니다. 

이렇게 직장과 가족들에게 잦은 지적이나 부정적인 평가를 받게 되어서 당사자는 쉽게 불안하고 우울해집니다. 
더 나아가 자신의 충동조절을 못하면서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서 술, 마약, 도박등에 의존할 위험도가 높습니다. 

 


ADHD증후군의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조기에 개선시키는 것 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아무리 강조하여도 지나치지 않을 정도 입니다.
어린시절 ADHD증후군 문제가 있었으니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쳐버리게 되면 학년이 올라갈수록 학업성취와 또래관계의 관계성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서 학업에 부진하게 되고 왕따 문제로 적응을 못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더 다양한 모습을 보이면서 더 큰 문제를 발생하게 됩니다. 
우리 아이들의 뇌기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아이들의 생활의 질도 높아집니다. 

 


아이들의 개개인에게 맞는 뇌기능향상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학습적인 부분까지 채워줄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적기에 아이들의 ADHD증후군을 개선 할 수 있도록 부모님의 도움이 적극적으로 필요합니다. 
이런 노력으로 우리 아이들의 학교와 일상에서 안정적이고 균형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아이들의 삶의 질을 높여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ADHD 아동기와 성인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어떠셨나요? 저도 포스팅을 하면서 결코 가볍게 지나칠 문제는 아니라고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게되었습니다.

건강한 삶의 질을 위해서라도 조기부터 확실히 알고 관리해줄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2020/07/26 - [각종정보] - 허리근육강화운동

2020/07/16 - [각종정보] - 통풍 증상

2020/07/18 - [각종정보] - 무지외반증 정리

2020/05/14 - [각종정보] -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정리

'각종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궁근종 증상  (0) 2020.08.15
비비큐 11000원 황광희 일냈다  (0) 2020.08.12
경력증명서 인터넷발급  (0) 2020.08.01
발렌타인 30년산 가격 및 후기  (0) 2020.07.29
허리근육강화운동  (0) 2020.07.26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