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각종정보

내일배움카드 신청 및 대상

바로오토 장대리 2020. 6. 18. 15:47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과 지원대상

 
요즘은 국가에서 국민을 위해 시행하고있는 지원제도가 많이 있다는건 아시는 분들은 아시고 모르시는 분들도 여러번 들어보셨을텐데요.

최근 들어 코로나 여파로 인해 주변분들을 포함해서 저도 다니던 회사가 부도가 나는 바람에 이래저래 실질적으로 타격을 입으신 분들이 많은걸로 알고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저런 국비지원제도가 어떤것이 있는지 알아보다가 여러분들과 함께 공유하고 싶은 유용한 지원제도가 있는것을 알게되어 포스팅으로 옮기게 되었습니다.

그럼 함께 알아보시죠!

 

 

이번에 알게 된 국비지원제도는 '국민내일배움카드'입니다.

반드시 실업자나 무직자에게만 자격이 주어지는 것은 아니고 실업자와 무직자를 비롯하여 이미 회사에 재직중인 분들까지 지원의 범위를 넓혀 지원해 주는 제도 입니다.

요즘은 능력 경쟁시대라 회사를 다니고 있더라도 많은 분들이 자기개발을 위해 잠을 줄여가며 자격증을 취득하려고 학원을 수강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그것도 사실 돈이 한두푼이 아니잖아요.

이런 분들에게 내일배움카드 제도를 이용하여 수강 비용을 지원해주고 있는 프로그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자 그럼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에는 어떤 조건이 있을까요? 


국민 내일배움카드란?

 

내일배움카드를 설명하기 앞서 가장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실 부분이라 생각되는 회사를 다니고 있는 '재직자'도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이 있는지 궁금하실겁니다. 그간 예전에는 미취업자와 재직자는 각자 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하는 방법이 달랐습니다. 그런데 올해(2020년)부터 위의 두 가지 신청방법이 하나로 통합됨에 따라 이름을 '국민 내일배움카드'로 변경되었으며 이미 회사를 다니고 있는 재직자 또한 신청 자격이 주어진다는 사실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올해 변경된 '국민 내일배움카드' 제도는 지난 1월부터 시행되었습니다. 
작년까지만 해도 무직 상태일 때에 신청 후 카드를 발급 받았다가 직장을 얻게 되면 '재직자 내일배움카드'를 재 신청 및 재발급 해서 사용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는데요. 올해 들어서 이 두가지가 통합됨에 따라 이러한 번거로움이 없어지게 되었습니다. 

 

 


국민 내일배움카드 변경 내용

 

작년까지는 미취업자와 재직자의 내일배움카드가 서로 각각 분리되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올해부터 직업훈련을 희망하는 모든 국민에 대해서 제도적으로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게다가 무직자의 경우, 매년 해가 바뀌면 내일배움카드를 새로 재갱신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는데 이번 통합으로 유효기간을 5년으로 연장시켜 주기도 했습니다.

미취업자가 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해 사용하는 경우, 카드 유효기간 갱신을 5년에 한 번 으로 축소시켜주니 위와같은 번거로움이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지원금의 폭 역시 기존 최대 300만원에서 현재는 최대 500만원으로 상향 조정 되었습니다. 

 


국민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미취업자 및 실업자, 재직자 그리고 자영업자 등 직업유무에 상관없이 직업 훈련을 필요로하면 신청자격은 가능합니다. 
고등학교 3학년 학생부터 대학 졸업 예정자, 고용보험 미가입 근로자 그리고 외국인과 육아 휴직 중인 근로자, 일용직 근로자와 영세자영업자, 90일 이상 무급휴직 근로자, 여성가장에 이르기까지 지원 폭이 크게 확대되었습니다.

본인의 상황이 국민 내일배움카드 지원대상에 해당하는지 국민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과 지원대상을 확인해 보시고 신청해보시길 바랍니다.

보다 많은 국민들에게 지원해주기 위해 내일배움카드 앞에 국민이라는 단어를 추가하여 통합한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이 제도에도 분명 예외는 있습니다.

공무원, 사학연금 대상자, 재학생, 일정 임금 이상 대규모기업 종사자, 일부 고소득 자영업자 및 특수 고용형태 종사자는 제외 된다고 합니다.

 

 

국민 내일배움카드 신청절차 

 

국민 내일배움카드 신청은 직업훈련포털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직업훈련포털 홈페이지는 고용노동부에서 관리하는 직업훈련과 관련된 포털 사이트라 보안문제는 안심해도 되는 홈페이지니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국민 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하려면 먼저 직업훈련포털 홈페이지에 가입하셔야 합니다.

2020년부터는 직업훈련포털 홈페이지 역시 통합 아이디로 관리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하나의 통합된 아이디로 사용하게되면 고용노동부 산하 5개의 사이트에 자동으로 가입하게되어 모두 한 아이디로 사용이 가능하니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입을 마시쳤다면 홈페이지 메인화면 메뉴에 나타난 '국민 내일배움카드 발급신청'을 클릭하여 들어가시면 됩니다.

공인인증서는 있으셔야 합니다.

실명인증과 공인인증 절차를 통해 본인 확인이 되면 가입이 마치게 됩니다.

 


본인 인증과 회원가입을 마치게 되면 다시 신청화면으로 들어가 신청 전에 국민 내일배움카드에 대한 동영상 강의를 시청해야 합니다. 이 동영상 강의를 시청하지 않으면 신청이 안 된다는 점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회원가입과 국민 내일배움카드에 대한 설명 동영상 강의를 시청하시고 나면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오랜 시간이 걸리는 것은 아니니 한 번 꼼꼼하게 시청해보시고 제가 글로 설명하는 것보다 훨씬 자세히 설명해주는 영상이니 재확인의 차원으로 시청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자영업자까지 신청대상으로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제과제빵이나 미용 등 여러 분야에 자격증 수강이 가능합니다.

저는 용접에 관련된 자격증을 취득하고 싶었는데 이번이 기회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지금까지 국민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및 지원 대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들도 저처럼 평소 배우고 싶으셨던 분야가 있었거나 국비지원 프로그램을 알아보고 계셨던 분들이라면 이 기회에 국비지원으로 자기개발을 해보는것은 어떨까요?

 

2020/06/13 - [분류 전체보기] - 6월 이마트 휴무일

2020/06/15 - [효능및부작용] - ABC주스 효능 부작용

2020/06/16 - [효능및부작용] - 오미자 효능 정리

2020/06/10 - [각종정보] - 전동킥보드 추천

2020/06/08 - [각종정보] - 서큘레이터 추천

2020/05/04 - [효능및부작용] - 타트체리 효능 및 파는곳

'각종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통풍 증상  (0) 2020.07.16
운전면허 갱신 정리  (0) 2020.06.22
전동킥보드 추천  (0) 2020.06.10
서큘레이터 추천  (0) 2020.06.08
공기정화식물 Best 5  (0) 2020.05.27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